학부소식
윌라, AI음성합성 엔진 개발 위해 한양대와 산학협력 체결
2022-04-14 528

 


 

윌라 오디오북(문태진 대표)13일 서울 강남구 윌라 오디오북 강남 스튜디오에서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융합전자공학부 전기정보통신기술연구소(장준혁 교수)와 산학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.

 

이번 협약으로 윌라는 고품질 AI 음성합성 엔진 개발, 배속 재생 시 오디오 품질 고도화 등의 프로젝트를 한양대와 함께 진행한다.

 

윌라와 한양대가 함께 개발하는 음성합성 엔진은 목소리 흉내에 치우친 기존 엔진들과 달리 다양한 고난도 어휘와 문장 등을 정확하게 읽을 수 있다. 수 백 페이지의 분량을 가진 오디오북과 같은 대용량 텍스트 콘텐츠를 수준 높은 전문 성우가 정성스레 읽어 주는 것처럼 계속해서 집중하고 지속적 흥미를 가질 수 있는 AI 기반의 고품질 음성합성 엔진을 국내 최초로 개발할 예정이다.

 

이와 더불어 문장의 분위기에 따라 다양한 감정과 톤으로 재생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할 구상이다. 이용자의 취향에 따라 선호하는 음성으로 변환하여 오디오북을 들을 수 있는 기능과 개인의 음성을 짧은 시간 안에 학습시켜 엄마나 아빠 등 개인화된 음성으로 오디오북을 들려주는 기능을 구현하는 등 기존 음성합성 엔진과 차별화할 계획이다.

 

또한 1.5, 2.0배 등 고속 재생 시 음질의 깨짐이나 부정확성을 최소화해 고속 재생에도 편안하고 정확하게 오디오북을 들을 수 있게 해주는 고속 재생 시 음질 고도화 개발도 진행될 예정이다.

 

윌라 오디오북은 이번에 개발하는 고품질 AI 음성합성 엔진을 토대로 오디오북 서비스 경쟁력 강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AI 음성합성 비즈니스에 진출도 노리고 있다.

 

한편, 윌라는 베스트셀러 소설 달러구트 꿈 백화점, 미드나잇 라이브러리, 대한민국 대표 소설 박경리의 토지, 이문열의 삼국지 초한지, 김진명의 고구려, 인기 웹소설 예외의 탄생, The 런웨이, 호접몽전, 최신 경제경영서 돈의 심리학, 거인의 포트폴리오, 세븐 테크 등 그동안 오디오북으로는 만나기 힘들었던 다양한 분야의 베스트셀러를 오디오북으로 제작, 서비스하고 있다.

 

관련기사: https://www.bodnara.co.kr/bbs/article.html?num=177187